증권사별 수수료 및 가장 저렴한 곳 추천. 수수료 세금 종류 정리

 

 

요즘 많은 분들이 주식에 관심을 갖고 있고, 이미 투자하고 있는 분들도 많이들 계실 겁니다. 증권사를 통해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은 이제 아실 겁니다. 그런데 주식 거래에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증권사 종류가 참 많기도 합니다. 

 

나에게 맞는 증권사를 고르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금전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겠죠? 바로 거래 수수료입니다. 나한테 딱 맞는 증권사라 하더라도 수수료가 다른 증권사에 비해 높다? 그 증권사에서 거래를 계속할 이유가 없는 겁니다.

 

오늘은 주식 거래에서 붙는 수수료에 대해 알려드리고, 증권사 별 수수료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수수료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내야하는 수수료는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증권거래세, 위탁 수수료, 유관기관 수수료입니다.

 

증권거래세

국내 주식을 팔 때 내는 세금을 뜻합니다. 유통세의 일종으로 구매자, 판매자 어느 쪽으로부터도 징수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식을 판매할 때에 징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판매 금액의 0.23%가 부가됩니다. 예를 들어, 1천만 원어치의 주식을 매도한다면 23,000원의 금액이 징수됩니다.

 

위탁 수수료

증권회사가 거래를 대신 해주는 대가로 징수하는 수수료로 증권사 수수료라고도 표현합니다. 거래 금액의 % 단위로 나타냅니다.

 

위탁 수수료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증권사 영업지점을 통한 창구 거래는 일반 위탁 수수료, 인터넷을 통한 거래는 사이버 수수료라고 칭합니다.

 

인터넷이 발전하기 전에는 증권사끼리 수수료를 담합하는 문제가 있었으나, 인터넷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수수료의 벽이 무너졌습니다. 우리가 앞으로 알아 볼 증권사 별 수수료 정보가 이에 해당합니다.

 

 

유관기관 수수료

한국거래소와 예탁결제원에 지불하는 금액으로 거래 대금의 0.005%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1천만 원어치의 주식을 거래할 때 5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액 대비 수수료 비용은 굉장히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 정리

종류 지불되는 수수료
주식 구매 구매 가격 + 위탁 수수료 + 유관기관 수수료
주식 판매 구매 가격 + 증권거래세 + 위탁 수수료 + 유관기관 수수료

증권거래세는 앞서 설명했듯이 판매하는 경우에만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입니다.



 

 

증권사 별 수수료 비교

증권사 수수료는 각 증권사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신규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 수수료에 혜택을 주는 증권사들이 많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주식 수수료 저렴한 곳! 수수료 종류 및 증권사 별 수수료

 

 

 

 

삼성증권

주식 수수료 저렴한 곳! 수수료 종류 및 증권사 별 수수료

 

신한금융투자

주식 수수료 저렴한 곳! 수수료 종류 및 증권사 별 수수료

 

한화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저렴한 곳! 수수료 종류 및 증권사 별 수수료

 

이베스트 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저렴한 곳! 수수료 종류 및 증권사 별 수수료

 

마치면서

이렇게 대표적인 증권사들의 수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증권 사끼 리 경쟁하는 구도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증권사 별로 수수료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내가 거래하려는 금액, 종목, 방법에 따라 수수료가 상이하니 위의 표를 토대로 비교해 나에게 알맞은 증권사를 찾아 계좌를 개설하기를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